현재 위치
  1. 게시판
  2. 콘덴서 기술 자료

콘덴서 기술 자료

각종 콘덴서 캐패시터 기술 내용 자료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콘덴서 불량확인 방법 및 고장원인
작성자 이지몰 Easymall 미래콘덴서 Miraicondenser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9-02 11:51: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775

Q. 콘덴서의 uf/VAC 는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용량선택)하나요?


A. 모터의 용량에 따라 용량도 달라집니다. 삼상은 3개의 상으로 방향이 있기때문에 따로 콘덴서가 필요없지만 단상유도 모터는 단상이기때문에 방향이 없습니다 그래서 모터에 또하나의 코일(기동코일)을 감고 중간에 콘덴서를 넣어주면 콘덴서에 의해 상(Phase)이 지연되어 마치 3상과 비슷하게 되어 모터가 방향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어느정도 위상을 지연시킬것인지를 콘덴서 용량으로 결정합니다.


용량이 너무 작으면 처음 회전할때 정확하게 방향을 찾지 못하고, 용량이 너무 높으면 쓸데없이 전력이 낭비됩니다.


따라서 모터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용량으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최적입니다. 콘덴서 용량은 모터명판에 적혀 있습니다.


적절한 용량은 모터의 명판에 기재되어있는데 명판에 기재된 용량보다 낮은것을 달면 기동할때 힘이 약하고 높은것을 달면 모터에 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전압은 큰 상관없습니다. 사용전압보다 충분히 높으면 됩니다.


 펌프모터에 사용되는 콘덴서는 무극성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전해 콘덴서는 주변온도가 높으면 전해액이 마르면서 용량이 낮아집니다. 그럼 나중에는 모터가 처음 회전할때 회전을 잘 못하고, 부르르 떨기만 한다든지 손으로 돌려줘야 그때부터 돈다든지 하게 됩니다.



Q 콘덴서의 불량은 상태(테스터기로)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어떤게 있나요? 


A. 아날로그 테스터의 저항레인지에(높은쪽) 놓고 리드선을 콘덴서 양단에 대면 처음 바늘이 움직였다가 0으로 돌아 옵니다. 반대쪽으로 대도 마찬가지구요.


테스터로 체크할때는 충전된 전압을 방전시킨후에 해야 합니다. 또한 콘덴서의 표시된 용량에서 20%이상 감소했다면 교체해 줘야 합니다.



Q. 콘덴서에 나온 구멍이 한쪽에 한개씩 2개도 있고 / 한쪽한개 반대는 2개 해서 3개가 나온것도 있던데 무슨 차이인가요?  


A.기구적으로 튼튼하게 고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콘덴서는 무게가 꽤 나가기 때문에 PCB에 장착하는 경우 진동이나 충격이 가해지면 단자쪽이 떨어져 나갈때가 있습니다. 이런것을 보완하기 위해 단자를 더 만들어 기구적으로 단단하게 고정되게끔 하는 것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js-banner}
{$js-banner}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